인종의 진화: 1. 젖가슴, 음경, 고환의 크기 글쓰기(진화심리)[2009~2010]

인간은 다른 유인원들과 여러 가지 점에서다르다. 예컨대 여자의 젖가슴과 남자의 음경은 다른 유인원에 비해 상당히 크다. 그리고 흑인은 백인에 비해 백인은 아시아인에 비해 젖가슴과 음경이 더 크다.이런 종간, 인종간 차이의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젖가슴과 음경이 큰 이유에 대한설명 중 내가 볼 때 가장 그럴 듯해 보이는 것은 성 선택 이론을 적용한 것이다. 남자가 젖가슴이 더큰 여자를 선호했기 때문에 여자의 젖가슴이 커지는 방향으로 진화했고 여자가 음경이 더 큰 남자를 선호했기 때문에 남자의 음경이 커지는 방향으로진화했다는 것이다.

 

나는 젖가슴과 음경 크기의 인종간 차이에대한 설명을 거의 접해 보지 못했다. 나는 이 문제를 다룬 글을 단 한 편 보았을 뿐이다. 그것은 J. Philippe Rushton의 『Race, Evolution, And Behavior: A Life History Perspective(2ndSpecial Abridged Edition)』이다. Rushton은 이 문제를 다루기는하지만 적어도 축약판(2nd Special Abridged Edition)에서는 가설을 구체화하지는않은 것 같다.

http://www.charlesdarwinresearch.org/Race_Evolution_Behavior.pdf

 

 

 

인간 여자의 큰 젖가슴을 핸디캡 원리로설명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그 설명에 따르면 여자의 큰 젖가슴은 남자의 눈길을 끄는 일 말고는 쓸모가없다. 쓸모가 없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오히려 방해가 된다.젖가슴이 큰 여자들은 큰 젖가슴이 거동에 지장을 준다고 호소한다. 젖가슴에 지방을 축적하는것은 운동 공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바보 같은 짓으로 보인다.

 

이것은 수컷 공작의 크고 화려한 꼬리가온갖 방면에서 골치거리인 것과 비슷하다. 그런 꼬리를 만들어내고 유지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며, 포식자의 눈에 잘 띄며, 거추장스러워서 도망가기도 힘들고, 먹이를 구하는 데에도 방해가 된다. 핸디캡 원리에 따르면 크고 화려한꼬리는 생존에 핸디캡으로 작용하며 건강한 수컷만 그런 핸디캡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암컷은 꼬리가 크고 화려한 수컷을 선택한다. 실제로 암컷이 그런 수컷을 선호한다는 것과 그런 수컷이 더 건강하다는 것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실제로 남자들은 가슴이 큰 여자를 선호하는것 같다. 기억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가슴이 큰 여자가 더 건강하다는 통계를 본 것 같기도 하다.

 

 

 

남자의 음경도 마찬가지로 설명할 수 있을지모른다. 큰 음경이 온갖 방면에서 방해가 되지만 여자가 선호하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진화했는지도 모르는것이다. 어쩌면 여자가 시각 정보를 통해 음경이 큰 남자를 선호하는지도 모르고 음경이 큰 남자와 성교를할 때 성적 쾌감을 더 느끼는지도 모른다. 나는 이런 것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것을 본 기억이 없다. 여자가 음경이 큰 남자를 시각을 통해서든 성적 쾌감을 통해서든 더 좋아한다는 떠도는 이야기를 들었을 뿐이다.

 

 

 

젖가슴과 음경의 크기가 인종마다 다른 이유는무엇인가? Rushton은 흑인이 백인에 비해, 백인이 아시아인에비해 r 전략에 가까운 것을 구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다른말로 하면 아시아인이 백인에 비해, 백인이 흑인에 비해 K 전략에가까운 것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r 전략이란 자식을 많이 낳는 것을 말하고 K 전략이란자식 돌보기에 많은 노력을 쏟는 것을 말한다. 수천 개의 알을 낳고 전혀 돌보지 않는 여러 종의 물고기가극단적인 r 전략에 가깝고, 한 번에 자식을 한 명씩 낳아서수 년 동안 돌보는 인간은 극단적인 K 전략에 가깝다. Rushton에따르면 전체적으로 인간은 극단적인 K 전략에 가깝지만 어느 정도 인종적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Rushton은 흑인이 상대적으로 자식 돌보기보다는 성교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젖가슴과 음경이 크다는 식으로이야기할 뿐 더 이상 자세히 파고들지는 않는 것 같다.

 

 

 

조류에는 수 많은 종이 있는데 일부일처제에가까운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대체로 일부일처제에 가까울수록 암컷과 수컷이 비슷하게생겼다. 반면 극단적인 렉(lek) 체제에 가까운 종의 경우에는수컷이 암컷에 비해 훨씬 화려하다. 렉에서 수컷들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뽐내며 암컷은 가장 아름다운 수컷을선택한다. 공작의 경우에는 크고 화려한 꼬리가 기준이 된다. 일부일처제에비해 렉 체제에서는 소수의 수컷이 짝짓기는 독점하는 경향이 크다. 그리고 렉 체제에서는 수컷이 자식을돌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즉 렉 체제의 수컷은 r 전략을쓰는 것이다.

 

흑인 남자가 다른 인종에 비해 r 전략에 가까운 것을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리고 남자의 음경이다른 유인원에 비해 크게 진화한 이유가 핸디캡 원리 때문이라고 가정해 보자. 이것을 수컷이 r 전략을 쓰는 렉 체제에 가까울수록 수컷이 더 화려해진다는 점과 연결시켜 보자. 그러면 왜 흑인의 음경이 다른 인종보다 큰지가 설명될 수 있다.

 

 

 

나는 어쩌면 옷 때문에 젖가슴과 음경의인종적 차이가 생겼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흑인에 비해 백인이 더 추운 지방에서 진화했으며백인에 비해 아시아인이 더 추운 지방에서 진화했다고 한다. 따라서 아시아인이 백인에 비해, 백인이 흑인에 비해 더 옷을 많이 입었을 것이다. 옷을 많이 입을수록몸을 가리게 된다.

 

만약 젖가슴과 음경이 보이지 않게 되면성 선택을 덜 받게 된다. 인간은 약 20만 년 전까지만해도 적도에 가까운 지방에서 진화했다. 그 때에는 아마 우리의 모든 조상들이 옷을 전혀 입지 않았을것이다. 그래서 젖가슴과 음경을 서로 잘 볼 수 있었으며 짝짓기 상대를 고를 때 젖가슴과 음경의 크기가상당히 큰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그런데 인류의 일부가 추운 지방에 살게 되면서 추위를 막기 위해 옷을입어서 몸을 가리게 된다. 젖가슴이나 음경을 보는 일이 적어진다면 그것이 짝짓기 상대를 고르는 데 영향을끼칠 일이 줄어든다. 그렇다면 큰 젖가슴이나 음경을 위해 투자해서 얻을 것이 줄어든다. 그러면 젖가슴과 음경이 작아지는 방향으로 진화가 일어날 것이다.

 

 

 

인간의 고환은 침팬지에 비해 훨씬 작다. 그 이유는 침팬지에 비해 질 내에서 벌어지는 정자 경쟁이 약하기 때문인 듯하다. 정자 경쟁이 덜하다면 정자를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 고환에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이 큰 이득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영장류의 짝짓기 행태로부터 추측한 정자 경쟁의 정도와 체중 대비 고환의 크기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다는것이 밝혀졌다. 정자 경쟁이 치열한 종일수록 고환이 더 크다.

 

Race,Evolution, And Behavior: A Life History Perspective(2nd Special AbridgedEdition)』에 따르면 백인의 고환이 아시아인보다 두 배나 무겁다고 한다. 흑인에 대한자료는 없다고 한다. 이 책이 나온 지 10 년이 지났기때문에 지금은 각 인종 간 고환의 크기나 사정하는 정액의 양의 차이에 대한 자료가 축적되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흑인이 백인에 비해, 백인이 아시아인에 비해 r 전략에 가까운 것을 구사한다는 Rushton의 추측이 옳다면 흑인이 백인에 비해, 백인이 아시아인에비해 고환도 더 크고 더 많이 사정할 것이다. 왜냐하면 K 전략에가까울수록 남자가 자식 돌보기에 더 많이 힘을 쏟는다는 뜻이기에 일부일처제에 가까우며, 일부일처제에가까울수록 정자 경쟁이 덜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침팬지보다 일부일처제에 가까운 인간의 고환이 침팬지보다작은 것과 일맥상통한다.

 

 

 

2010-06-14


덧글

  • 다능 2011/10/18 09:30 #

    인간에 대한 진화심리학 책으로 털없는 원숭이를 읽은 적이 있는데 거기 인간의 성적 변화를 진화심리학 관점으로 비슷하게 풀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이 글과 비슷합니다만 젓가슴에 대해서는 그것이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암컷이 엉덩이로 교미 대상을 유혹하기 힘들어지자 대신 비슷한 모습으로 젓가슴이 발달했다고 설명합니다. 뭐 어디 다른 곳에서는 젓가슴의 발달을 더 큰 가슴으로 인해 난 당신의 자손에게 줄 젓이 더 많아서 생존률이 높아질 것이다 는 식의 설명도 본 듯 하고요. 진화심리학의 설명들은 딱 정해진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 르혼 2011/10/18 10:20 #

    젖가슴이 엉덩이 대용품으로 진화했다는 얘기는 많이 나오는데, 실제로 젖가슴을 엉덩이 모양으로 모으기 시작한 것 (=브래지어의 착용)은 의복 문화가 상당히 발달한 이후의 일이므로 설득력이 없다고 봅니다. 옷으로 억지로 모으지 않은 가슴은 전혀 엉덩이처럼 보이지 않거든요. 후자처럼 '아이에게 줄 젖이 많다'로 어필하는 쪽이 아니었나 싶네요.
  • 은화령선 2011/10/18 14:39 #

    가슴이 작으면 젖의 양도 적어서 가슴이 큰 여성을 선택하지 않았나... 라고도 생각해보았는데.
    이런 식의 가설도 있었군요. 흠.

    가장궁금한게 인종간 성적관련 기관들의 차이였는데. 저런식의 가설도있구나....


통계 위젯 (화이트)

119
178
52413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