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녀는 왜 경멸 당하는 것일까? 글쓰기(진화심리)[2011~2012]

창녀가 존경을 받는 문화권이 있다는 주장이 있긴 하다. 신전에서 몸을파는 신성한 창녀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신전에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그 창녀들이 존경을 받았다고결론 내릴 수는 없다. 또한 설사 특수한 창녀들이 존경을 받았다고 해도 그 사회에서 창녀 일반이 존경을받았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리고 뛰어난 능력을 보인 창녀가 존경을 받은 일이 있었다 하더라도 “창녀임에도불구하고 뛰어난 능력 때문에” 존경을 받았을 것 같다. 나는 창녀 일반이 경멸을 받지 않은 문화권이있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 연구를 아직까지 본 적이 없다. 창녀에 대한 경멸은 인류 보편적인 것으로보인다.

 

 

 

진화 심리학계에는 “성녀/창녀(Madonna/Whore)이분법”이라는 말이 있다. “성녀/창녀 이분법”은좀 점잖은 번역인데 한국 남자들에게 더 와 닿는 말로 번역하자면 “청순/걸레 이분법”이다.

 

남자가 끝까지 정조를 지킬 것 같은 성녀 같은 여자와는 결혼하고 싶어하고 금방 성교 요구에 응할 것 같은 창녀같은 여자와는 하룻밤 정사를 벌이고 싶어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이야기다. 왜 성녀 같은 여자와 결혼하는것이 남자에게 이득인가? 그 이유는 아내가 바람을 피우면 남자의 입장에서 보면 남의 유전적 자식을 키울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왜 창녀 같은 여자와 하룻밤 정사를 벌이는 것이 남자에게 이득인가? 만약 성녀 같은 여자와 하룻밤 정사를 벌이려고 시도한다면 아무런 소득이 없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성녀는 결혼을 하지 않는 이상 성교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

 

 

 

진화 심리학계에서 “낭만적 사랑”이란 이성 사이에서 보통 나타나는 연애 감정을 말하며 낭만주의나 기사도 정신과는상관 없는 용어다. 흔히 말하는 사랑을 뜻한다. 굳이 “낭만적”을붙인 이유는 친족애(자식과 같은 가까운 친족에 대한 사랑)나우정과 구분하기 위해서다.

 

많은 진화 심리학자들의 믿는 바에 따르면 낭만적 사랑은 결혼과 관련되어 있다.결혼을 하지 않는 침팬지에게는 낭만적 사랑이 없어 보인다. 결혼을 하는 갈매기에게도 모종의낭만적 사랑이 있을 것 같다.

 

낭만적 사랑의 한 측면은 상대에 대한 존중이다. 사랑에 빠지면 상대를존중하기 마련이다. 남자가 성녀 같은 여자와 결혼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즉 창녀 같은 여자와는 결혼을 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하자. 여기에사랑이 결혼을 위한 기제라는 가정을 덧붙이면 남자가 창녀 같은 여자보다는 성녀 같은 여자와 사랑에 빠지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말이 된다. 사랑과 존중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 말은 곧 남자가 성녀 같은 여자를 존중한다는 뜻이며, 이것은 곧 남자가 창녀 같은 여자를 경멸한다는 뜻이다.

 

 

 

남자가 그런 식으로 설계되었다면 여자는 경쟁 상대가 얼마나 창녀 같은지를 폭로하거나 모함함으로써 이득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여자가 경쟁자를 헐뜯을 때 “걸레”와 같은 표현을 많이 쓴다는 것이 관찰되었다(자세한 것은 『욕망의 진화』를 참조하라). 정조를 지킬 것 같은 여자에대한 남자의 선호 때문에 창녀 같은 여자에 대한 경멸을 여자도 느끼도록 설계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창녀처럼 쉽게 성교에 응하는 여자에 대한 경멸이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인류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어쩌면 창녀가 경멸 당하는 이유는 (굳이 구분을 하자면) 돈을 받고 몸을 팔기 때문이 아니라 여러 명의 남자와 쉽게 성교를 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보통 여자들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남자와 성교를 하는지를 숨기려고 한다. 이것은자신과 잔 남자들의 숫자를 떠벌리는 것이 신부감으로서 인기를 떨어뜨려서 여자가 그런 식으로 진화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런데 창녀의 경우에는 대 놓고 여러 남자와 성교를 한다.

 

만약 이런 설명이 옳다면, 사람들은 여자가 돈을 받고 몸을 팔든 돈을전혀 받지 않고 그냥 여러 남자와 성교를 하든 거의 똑 같이 경멸할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돈을 받지않고 수 많은 남자와 쉽게 성교를 하는 것을 자랑하는 여자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다.

 

 

 

경멸과 도덕적 지탄은 다르다. 따라서 인간이 창녀 같은 여자를 경멸하도록설계되었다고 하더라도 창녀 같은 여자를 부도덕하다고 생각하도록 설계되지는 않을 수도 있다. 예컨대 사람들은머리 나쁜 사람을 경멸하는 경향이 있지만 머리가 나쁘다고 도덕적으로 비난하지는 않는다.

 

 

 

2011-04-09


덧글

  • 사자춤 2012/03/30 07:31 # 삭제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From 사자춤
  • 2012/03/30 13:05 # 삭제

    공급 문제 아닐까요?

    성은 사람에게 있어 가장 쉽게, 누구나, 흔하게 마음만 먹으면 팔 수 있는 자본이기 때문에. 남성이라 할지라도 창남은 남녀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경멸받죠. 여성과는 달리 생식 측면에서 보면 그럴 이유가 전혀 없는데도. (남성과 달리 여성은 자신의 후손을 확실히 할 수 있죠. 직접 임신해서 출산하니까. 배우자의 의혹이 끼어들 여지가 없음.)

    그냥 자기 노동을 팔거나(막노동꾼) 자기 목숨을 팔거나(용병) 자기 신체기관을 팔거나(신체기관매매자) 하는 사람에 대한 경멸과 비슷한 류인 것 같아요. 그건 특별한 노력이나 수련, 연습, 공부 없이도 누구나 하려면 할 수 있으니까, 경멸이라는 사회적 비용을 마이너스로 얹어 공급과잉을 막는 거죠.

  • gamer 2014/06/08 09:11 # 삭제

    사람'인' 한자는 두 사람이 서로 기대고 있는 모양이다. 사람은 서로 사랑하면서 사는 것이고 구체적으로 남녀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얼굴 모양에서 남자는 앞과 옆의 이마 사이 각이 크고 여자는 곡면으로 되어 있다. 눈 밑 광대뼈 정점도 남자는
    바깥쪽이고 여자는 안쪽입니다. 골반은 여자가 폭이 크고 앞으로 기울어서 여체는 허리 아래 하체가 도자기처럼 매
    우 아름다운 곡선이 됩니다. 이처럼 아름답고 사랑스런 파트너인 여성을 신의 선물로 여기고 소중히 하는 것은 당
    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세상을 보면 많은 여자들이 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몸을 팔고 있습니다. 섹스를 부부 사이에서만 하는
    것이 좋지만 남자들의 욕심이 이를 넘는다면 몸 파는 창녀들은 피해자로 보는 것이 맞으며, 이런 세상에서는 결
    혼할 여자의 정조나 과거를 절대로 따지지 않아야 합니다.
    여자의 정조는 남의 자식을 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고, 첨단 과학 시대에는 무의미합니다. 요즘 의학 기술로
    는 창녀의 몸을 원상태로 복구가 가능하며 몸만 이상 없으면 적당히 봉사하다 접고 한 남자의 아내로 사는 것이
    우주 근원의 순리를 따르는 것입니다. 이에 반대하는 남자는 평생 아내만 즐기고 이혼도 하지 말고 살아야 합니다.
    여자들은 남자들의 경제력에 의지하고 살아야 하는데, 여자가 몸을 팔지 않으면 돈 벌기가 매우 힘든 구조를 만든 남자들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690
598
44019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