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동해'보다 '일본해'가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짧은 글[2011~2013]

한국인인 내가 이런 말을 하면 욕을 바가지로 먹을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래도 할 말은 해야겠다.

 

나는 세계 지도에서 “동해”로 표기하는 것보다 “일본해”로 표기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한국 지도에서 “동해”, “서해”, “남해”라고 표기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한반도의 동쪽에 있는 바다를 “동해”라고 부를 때 한국 사람은 헷갈릴 일이 전혀 없다.

 

하지만 한국 사람이 아닌 사람은 “동해”라고 하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길이 없다. 반면 “일본해”라고 하면 일본 근처에 있는 바다라고 금방 알 수 있다. 세계 지도는 한국 사람만 보라고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일본해”라고 표기하면 그 바다가 일본 바다가 되나? 아니다. 그냥 일본 근처의 바다라는 뜻일 뿐이다.

 

멕시코만(Gulf of Mexico)이 다 멕시코 것인가? 아니다. 멕시코만 중에 멕시코 가까이 있는 바다는 멕시코 영해이며, 미국 근처에 있는 바다는 미국 영해이며, 해안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바다는 공해다.

 

인도양(Indian Ocean)이 다 인도 것인가? 아니다. 기니만(Gulf of Guinea)이 다 적도 기니 것인가? 아니다. 오만만(Gulf of Oman)이 다 오만 것인가? 아니다. 노르웨이해(Norwegian Sea)가 다 노르웨이 것인가? 아니다.

 

“일본해”라고 표기하든 말든 한국 근처의 바다는 한국 영해이며, 일본 근처의 바다는 일본 영해이며, 해안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바다는 공해다.

 

 

 

이탈리아 사람들이 지중해를 “남해”라고 부르자고 우기면 얼마나 우습겠는가? 미국 사람들이 대서양을 “동해”라고 부르자고 우기면 얼마나 우습겠는가? 파키스탄 사람들이 아라비아해를 “남해”라고 부르자고 우기면 얼마나 우습겠는가우크라이나 사람들이 흑해를 “남해”라고 부르자고 우기면 얼마나 우습겠는가?

 

 

 

나는 한국 사람들이 “일본해” 표기에 왜 그렇게 열을 내면서 반대하는지 모르겠다. “일본해”라고 표기하면 독도가 일본 땅이 된다고 믿는 것일까?

 

나는 정부에서 “동해” 표기를 위해 쓰는 세금을 복지로 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 쓰잘데기 없는 일에 막대한 돈을 쓰나?

 

나는 “북해”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아직도 헷갈린다. 그 바다 남쪽에 사는 사람들은 전혀 안 헷갈리겠지만 나는 헷갈린다. “동해”라고 표기하면 아마 한국 사람 빼고 전 세계 사람들이 “동해”의 위치가 헷갈릴 것이다. 그리고 내가 지금 “북해”라는 이름 때문에 짜증을 내듯이 전 세계 사람들이 “동해”라는 이름에 짜증을 낼 것이다. 이건 민폐다. 왜 우리만 좋자고 전세계에 민폐를 끼치려고 하나?

 

 

 

이덕하

2012-08-12


덧글

  • 2012/08/12 10:2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d 2012/08/12 10:31 # 삭제

    잘못 알고 계신게 있는데, 동해는 한국 입장에서 정한 단어가 아닙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극동쪽에 있는 해역이기에, 동해라 부르는 것입니다. 동해는가치 중립적인 단어입니다. 독도 영유권이나 기타 민족주의적 성향 때문에 사람들이 더 목을 매는 경향이 있지만, 매우 오래전부터 동해라 불린게 정설입니다.
  • 이덕하 2012/08/12 11:34 #

    제가 자세히 조사해 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호츠크해나 베링해도 있는데 동해가 아시아에서 가장 극동쪽에 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됩니다.
  • 제3의사나이 2012/08/12 13:55 #

    거짓말 하시네요. 한국입장에서 정한게 아니면 동해라고 부르는 나라가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하나도 없는건 어떻게 설명하나요?
  • 별소리 2012/08/12 10:42 #

    윗분도 말씀하셨지만, 동해라는 명칭을 근래에 갑자기 한국에서 정한 것도 아니고(오히려 중국의 동쪽이라서 예전부터 동해라고 불렸다는 설도 있습니다.), 예전부터 쓰이던 명칭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본이 갑툭튀해서 일본해라는 명칭을 붙이고 퍼트린 거죠. 게다가 하필이면 거기에 독도 문제까지 걸려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우리가 더더욱 두고 볼 수 없게 된 거구요.
  • 이덕하 2012/08/12 11:41 #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일본해’라는 호칭이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http://ko.wikipedia.org/wiki/%EB%8F%99%ED%95%B4#.EB.AA.85.EC.B9.AD_.EB.AC.B8.EC.A0.9C

    일본이 갑툭튀한 것 같지는 않은데요.
  • 이덕하 2012/08/12 11:44 #

    “그간 실시된 다양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18세기말-19세기초부터는 주요 유럽국가 제작 지도를 중심으로 "일본해" 가 빈번하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의 주장)
    http://ko.wikipedia.org/wiki/%EB%8F%99%ED%95%B4%EC%9D%98_%EC%9D%B4%EB%A6%84%EC%97%90_%EB%8C%80%ED%95%9C_%EB%85%BC%EC%9F%81#.EC.9F.81.EC.A0.90
  • 제3의사나이 2012/08/12 13:56 #

    중국지도를 한번 보시고 오시죠? 중국이 말하는 동해는 거기가 아니에요.
  • 동글동글 바다코끼리 2013/10/17 15:03 #

    중국이 말하는 동해(東海)는, 동지나해입니다. 지금도, 東海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별소리 2012/08/12 10:47 #

    덧붙이자면 우리가 만약 진짜 정치적인 이유만으로 일본해를 거부하는 것이라면 "한국해"를 주장하는 것이 맞겠죠. 말씀하신 대로 '동해'라고 해봐야 그게 어느 나라의 동해라는 건지 외국인들은 모를 테니까요. 일본인들조차도 왜 한국이 "한국해"라고 주장하지 않고 "동해"라고 주장하는지 의아해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전부터 "동해"였기에 동해라고 주장하는 겁니다. 그 증거로 전세계에서 동해라고 표기된 옛 지도들이 나오는 것이구요.
  • ㅇㅇ 2012/08/12 13:56 # 삭제

    현재는 동해라고 주장하다가 안먹히니까 한국해라고 주장하던데요.
  • 제3의사나이 2012/08/12 13:58 #

    동해라고 표기된 옛지도가 어딨는데요? ㅎㅎㅎ
    있어도 극소수이고 일본해가 압도적입니다.
  • 하하하 2012/08/12 10:52 # 삭제

    '북해'라는 이름이 짜증난데! 하하하하하

    극동, 중동이라는 이름도 짜증나시겠네요? 남미, 북미도요?

    유럽 대항해시절에 머나먼 동양의 머나먼 동쪽에 있어서 '동해'라고 받아들여 당시 항해도를 만들었겠죠.

    그런 역사적 유례가 있어서 통용됐는데 그것을 다시 굳이 '일본해'라고 기여코 바꿔놓은 것에 먼저 더 짜증내야 하는 거 아닌가요?
  • 그라인더 2012/08/12 14:42 #

    바꿨다는게 무슨 일본이 대외적으로 '동해가아니라 일본해이므니다' 하고 주장해서 그리 된 게 아님.

    일본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서양 지도에서 명칭이 바뀌기 시작한거지.

    뭐 세계적인 명칭에 태클거는거야 자유긴 하지만, 이건 자연스러운 변화도 아니고, 앞서 니가 말한것따나 'Oriental Sea'나 'Sea of Korea' 처럼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지도 않고 있음. 걍 생떼쓰기지.

    역사성 운운 하는데, 과연 동해란 이름이 받아들여 지는가 두고 보면 되겠지.


  • 하하하 2012/08/12 17:43 # 삭제

    그라인더 // '북해'라는 이름에 짜증난다잖소! 하하하하

    '북해'라는 이름을 지은 것은 서양 사람이겠죠. '일본해'라고 이름을 지은 것도 서양 사람들일테고요.

    참고로, 일본은 옛부터 넓은 해역에 명칭을 붙이는 습관이 없었답니다.

    그런데, 1500년대에 이미 서양에서는 동해 표기가 독일 고지도 3건, 한국해 표기가 프랑스 고지도 2건, 동양해 표기가 독일 고지도 3건 입니다.

    반면에, 일본해 표기는 독일 고지도 1건, 미국 고지도 1건 이죠. 게다가 그보다 훨씬 전에 동해 표현은 이미 414년 이전 부터 있었고요.

    그러니 '일본해'라고 이름을 바꾼 서양 사람한테 먼저 더 짜증을 내라는 겁니다. '북해' 짜증내듯이 말이죠.

    제가 언제 일본 사람이 주장해서 그리 됐다고 그랬나요?

    근데, 님은 뭔데 대뜸 반말인가요? ㅉㅉㅉ
  • 그라인더 2012/08/13 17:39 #

    오독한건 미안

    하지만 오래 전엔 서양인들도 한국해나 동해라고 불렀느니 일본은 바다에 대해 이름도 붙이지 않았느니 하는데

    현실은 미국이 일본해라고 못박음.

    짜증내는거야 자유지만, 결국 세계를 지배하는 건 힘의 논리임.
  • 앨런비 2012/08/12 12:14 #

    어차피 동해문제는 원랜 한국해-일본해 문제였던지라. 전략이 문제 있는 것 맞습니다. 차라리 한국해로 밀어 붙였다면 영불해협처럼 한일해로라도 할 수 있었겠죠.
  • Shenzi 2012/08/12 12:16 #

    공감합니다.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네요
  • 청풍 2012/08/12 12:21 #

    솔직히 독도문제만 분리해서 해결할 수 있으면 그거 바다 이름따윈 아무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쓰던 이름을 처년만년 써야 한다는것도 아니고, 이름을 통해서 동해 전체를 일본소유로 주장할 수 있는것도 아니고..
  • 키다리아저씨 2012/08/12 12:22 #

    음? 맞는말인가? 근데 묘하게 냄시가...
  • 스프레드 2012/08/12 12:23 # 삭제

    공감합니다만, 독도/동해 문제는 대다수 한국민들에게 이성의 영역이 아니라 감정의 영역인지라... 왜 이렇게 비이성적인지 진화심리학으로 풀어보는게 더 도움이 될것 같군요.
  • 지나가던과객 2012/08/12 12:38 # 삭제

    이덕하님 말씀도 맞기야 하지만요. 때로는 이성적인 판단보다도 감정적인 부분때문에 일을 추진해나가는 게 있는데, 동해vs일본해 문제는 감정적인 부분이 강하다고 봐야겠죠.
  • 시오노나나미 2012/08/12 12:39 # 삭제



    “동해, 즉 ‘동쪽 바다’라니 곤란한 얘기네요. 일본에서 보자면 바다가 서쪽에 있는데도 동해라고 부르란 말인가요? 본래 인접한 지명은 국가마다 자기 식으로 부르면 되는 거 아닐까요. 플라톤을 미국에서는 플루토라 부르고 소크라테를 이탈리아에서는 소크라테라고 부르지만 다 알아 듣습니다. 서로 편한 대로 부르면 되는 것 아닌지요.”
  • skyland2 2012/08/12 12:40 #

    저도 동해 문제는 표기의 모호함때문에 차라리 '한국해', 혹은 덧글 처럼 '한일해' 라고 하면 좋을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괜히 일본해가 전세계적으로 표기된 것도 로비 때문인 것은 아니란 거지요.
  • Sakiel 2012/08/12 12:45 #

    아시아에서 동쪽이라고 동해라는 표현은 우리나라 동해주장하면서 나중에 생긴 주장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감정적으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닌지라 동해에 비해선 일본해가 그나마 먹힐 주장이긴 합니다. 차라리 딴걸 밀어붙였으면 좋겠네요.
  • ㅁㅁ 2012/08/12 12:56 # 삭제

    대항해시대 온라인에 나오는 "동아시아해" 라는 명칭 딱 좋던데.
  • ㅇㅇㅇ 2012/08/12 13:00 # 삭제

    저도 예전에 제 이글루에 비슷한 주장을 한 적이 있었죠. 백악관 서명 어쩌고 할 때였나. 그치만 스프레드님 외 몇분 말씀대로 이성적인 주장으로 해결될 부분이 아닌거같더라구요.
  • 2012/08/12 13:06 # 삭제

    이 주장은 동해라고 하면 불편한 이유에 대해서만 주장하고 있다.
    구태여 동해라고 부르기 불편하다고 일본해라고 불러야 한다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 글의 제목부터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용한 것 같다. 차라리 글쓴이가 동해대신 한국해라고 부르기를 주장했다면 읽는 사람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훨씬 나았을 것이다.
  • 역사관심 2012/08/12 13:07 #

    '한국해'라고 해도 되죠. 역사적으로 지도도 일본해에 못지않게 있고. 아니면 반갈라서 표기하던가 서로.
  • 이네스 2012/08/12 13:15 #

    그렇게하면 한국해쪽이 먼저지요...


    그리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라기보단 개드립)이 얽히면 이야기가 달라지지요.

    명문화해서 일본이 이름은 이거 대신 독도랑 EMZ로 깔짝이지 않겠음 하면 모를까 받아들이기 힘든 주장이라 생각합니다. 일본해라는 이름자체가 국제사회에 독도는 일본땅임!이라 개드립치는 근거가 될수 있으니까요.

    위의 댓글처럼 일본해라는 민감한 단어를 가져오신게 문제라 생각됩니다.
  • 킹오파 2012/08/12 13:31 #

    동해보다는 여러모로 일본해가 합리적이기 때문에 세계인들이 일본해란 단어를 써도 난 이해를 하는데 왜 그걸 이해 못하는지... 동해라고 하면 어디인지 세계인들이 알기나 하냐?
  • 공손연 2012/08/12 13:17 #

    국가간의 일이 그정도로 나이브한게 아니라서요.

    그냥 일본주장대로 일본해로 끝내면 우리나라는 뭔가 아쉬울겁니다. 독도의 영유권을 인정이라도 해주면 뭐 못해줄것도 없는데 일본이 그래줄것도 아니잖아요.
    한일해로 가던지 그래야지 일본해로 해줄것은 없습니다. 알게 뭡니까?
  • 공손연 2012/08/12 13:22 #

    일단 우리는 동해라고 불러왔고 일본은 일본해로 불러왔는데 근대에 좀 밀리다보니까 일본측의 주장이 우위에 섰을뿐

    우리나라는 일본해라고 불러본적이 없습니다. 일본에 비해 동해에 비중이 작은것도 아닌데 일본측의 주장대로 할게 있나요?

    우리는 동해로 불렀고 일본은 일본해로 불렀습니다. 근데 일본해가 사실 지리의 명칭으로서는 더 적합하긴 합니다.

    그런데 우리입장을 이유없이 포기해야 하나요? 동해가 겨우 몇십년부터 인식된 것도 아니고 수천년 동안 우리나라의 인식속에서 동해라고 불려왔는데 고작 그따위로 모든것을 인정해야 합니까?

    차라리 한국해로 하자거나 한일해로 하자고 해야지.....
  • J H Lee 2012/08/12 13:35 #

    근데 저는 26세이고 저한테는 동해는 26년 밖에 안됩니다.

    민족이 몇년을 불러왔네 어쩌내 하는건 그닥 공감이 안되네요.

    현재를 사는 것은 우리들이고, 현재의 우리가 부당하다고 생각된다면 충분히 바꿀 수도 있다고 봅니다.
  • 공손연 2012/08/12 13:40 #

    역사관념을 거부한 님 개인의 입장일 뿐이지요.

    객관적으로 동해가 명칭으로서 부족한면이 있을뿐 일본해랑 입장이 같은데

    수천년간의 인식을 그냥 포기하라니 누가 납득함? 국가의 입장에선 웃기는 소리죠.

    우리가 부당하다고 생각한적 없음요. 명칭따위야 필요하면 바꾸지만 일본해는 우리의 필요는 아님...
  • 공손연 2012/08/12 13:42 #

    일본해로 바꾼다고 직접적인 손해는 없어도 이유없이 포기할 이유는 없음.

    태어나서 이제껏 둘이 같은 동네에 사는데 한쪽이 부르는데로 정해지면

    다른 한쪽은 뭔가 섭하지 나이브한 관념에 누가 동의함...
  • J H Lee 2012/08/12 13:52 #

    http://ko.wikipedia.org/wiki/%EB%8F%99%ED%95%B4%EC%9D%98_%EC%9D%B4%EB%A6%84%EC%97%90_%EB%8C%80%ED%95%9C_%EB%85%BC%EC%9F%81

    출처는 위키라 알아서 걸러 들으시면 되지만, 동해라는 명칭은 그다지 역사적 정통성은 없습니다.

    정통성을 따지면 중국해라고 해야겠죠.
  • 공손연 2012/08/12 14:01 #

    우리나라가 옛날부터 중국해라고 하지 않았을텐데요? 뭘보고 그런소릴 하지요?

    18세기부터의 개념이 아닌데 뭔소릴하는지.....


    신라때부터 서쪽은 서해,남쪽은 남해, 동쪽은 동해로 부르다가 명칭이 근대에 이르러 적합치 않아서 문제인것인데 뭘보고 그소릴하나요?

    누가 국제적인 통용을 물어봄?
  • J H Lee 2012/08/12 14:06 #

    지금 문제가 되는건 국제적으로 이 바다를 동해로 부를거냐 일본해로 부를거냐 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이 바다를 어떻게 불렀느냐도 중요한 겁니다.
  • 공손연 2012/08/12 14:08 #

    알고있으니까 말하는데 그렇다고 일본해로 부르자고 끝낼일 아니라고요.

    그걸 외국에 내세우는게 아니라....

    본문은 순전히 나이브한 관념으로 때우니까 문제인것이고
  • J H Lee 2012/08/12 14:18 #

    그 명칭과 영토 문제는 순전히 별개의 것입니다.

    일본해가 된다고 해서 독도가 일본 땅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본해가 된다고 해서 우리나라의 동쪽 해안이 일본 영토가 되는 건 아니고요.


    인도의 남쪽에 있는 바다를 인도양이라고 하는데, 인도양은 인도뿐만 아니라 호주 서쪽 해안이나 아프리카 대륙 남쪽 대륙에 인접해 있습니다.

    근데 이 땅이 다 인도 영토는 아니거든요.
  • 공손연 2012/08/12 14:16 #

    내가 지금 그걸 몰라도 물음?

    똑같은 입장인데 명칭의 객관성 하나로 그냥 포기되는것은 인정이 안된다는 것이지...

    국가간의 문제가 그런식으로 끝날것이면 영불해협이라는 말은 왜 있음?

    일본이나 한국이나 동해에 대한 비중이 같은데 왜 한쪽만의 논리로 다 끝내냐고.....

    나이브하지 않으면 생각도 없는줄 아시는지?
  • 공손연 2012/08/12 14:19 #

    다시말하지만 동해하자고 한적도 없지만 한국해도 포기하고 일본해라고 해줄수도 있어요.

    그런데 그 이유로 일본이 독도점유를 인정하거나 뭔가 해주는것도 없는데

    명칭이 객관적이니까 일본식대로 일본해로 부르자 이러는 사람들은 국가간의 문제를

    모르는 사람입니다.
  • J H Lee 2012/08/12 14:21 #

    동해 명칭도 우리쪽만의 논리죠.

    결국 양쪽의 입장이 충돌하게 되는데, 그러면 어느쪽이 더 합리적이냐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지도도 살펴보고 역사적인 명칭도 살펴보고 하는거죠.

    개인적으로는 청해같은 중립적인 표현이 타당하다고 여깁니다만, 일본해가 된다고 해도 그뿐이라고 봅니다.

    동해가 일본해가 된다고 해도 세상이 뒤집히지는 않을거라는 얘기입니다.
  • 공손연 2012/08/12 14:23 #

    아까부터 상대가 뭔말하는지 알고 그에 맞게 말하고 있는지 의심스럽군요.

    그런 입장은 국가간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유없이 연고있는 것에 대해서 저쪽 입장대로 해줄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 공손연 2012/08/12 14:25 #

    애초에 동해라고 하자고 한적도 없는데 뭔소릴 하는지....진짜
  • J H Lee 2012/08/12 14:26 #

    그럼 묻죠

    동해를 반드시 고수해야 할 이유가도 있나요?


    뭔가 이유가 있으니까 동해를 고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데, 듣고 싶습니다.
  • 공손연 2012/08/12 14:28 #

    처음부터 내 덧글 다시 읽어놓고 말하시지요?

    내 동해라고 해야한다. 동해는 우리나라의 고유명칭이니 포기할수없다~~~~

    이랬는지....내 논지가 그런것인지......난독이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 공손연 2012/08/12 14:33 #

    댁의 책상물림으로 이렇다 저렇다 해서 다른 한쪽이 입장이 옳다.

    이렇게 끝나늗게 국가간의 문제가 아니라 서로 갈려서 싸우면

    찍어누르지 못하면 서로 중간에서 입장을 조율하고 손해 안보고

    끝내는것인데 논리가 일본해쪽에 있다고 해서 일본해쪽으로 가자는게 아니라는말인데

    뭔소릴 하시는지? 이것은 논리문제가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입장조율로 끝낼것입니다.

    일본도 그런다고 실제로 손해보는것도 없으니 그렇게 끝내는것도 맞지 않습니까?

    그런다고 일본해가 한국땅되는것도 아닌데 한일해로 절충하자고 할수 있는거지.....
  • J H Lee 2012/08/12 14:35 #

    동해를 고수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님은 동해는 우리 고유의 명칭이라고 주장하셨습니다.

    저는 거기에 위키를 근거로 그 근거는 딱히 증거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위키를 출처로 한 것은 그냥 접근하기 쉬워서일 뿐입니다.

    저는 나름대로 동해를 반드시 고수해야 할 필요는 없다는 근거를 내세웠다고 생각하는데, 님은 무엇을 주장하고 싶은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정통성 문제(저는 이에 대해 반박했다고 여깁니다.)

    영토 문제(이에 대해서도 반박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물어본 겁니다. 영토 문제도 아니고 정통성 문제도 아니면 대체 동해를 반드시 고수해야 할 이유는 뭐냐고요.
  • 공손연 2012/08/12 14:36 #

    논리를 따져도 동해나 일본해나 결국은 같은데

    한국입장에선 이유없이 자기사는 동네를 일본식으로 불러줄 이유가 없는것이지.

    국제적인 통용을 중시해도 우리입장이 반영될 권리는 수천년간의 연고의식으로

    충분한데 책상물림의 논리로 일본해로 부르자고 끝내는 말은 생각이 없는것입니다.

  • 공손연 2012/08/12 14:41 #

    다시말하지만 님은 상대가 뭔말하는지 제대로 읽고 답을 말해야 합니다.

    정통성문제는 웃긴게 중국해라는 말은 동해의 부족한 국제통용성을 끌어낼려는 궁색한 말일뿐이고

    우리나라입장에서는 그냥 동해로 불렀다니까요? 생각이 없어요? 무슨말하는지 몰라요?

    신라,고려,조선은 국제통용은 알바 아니고 자기식대로 부르고 살았어요.

    그리고 자기동네를 자기식대로 그렇게 부르는게 정통성이 없으면 어디가 있다고 말하시는지?

    이것은 상식의 개념이에요.

    그리고 동해를 고수하자고 한적 없다고 몇번을 말해야 알아들음?

    글은 읽고 답하고 있음?


  • J H Lee 2012/08/12 14:44 #

    아 그리고 자기식 대로 부르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제제를 안합니다.

    많은 나라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명칭 외에도 자신들만의 명칭을 혼용합니다.

    지금의 동해/일본해의 국제표기가 안드로메다해로 바뀌어도 우리끼리는 동해라고 부르면 됩니다.


    문제는 국제적인 공식 표기에 관련된 것이고요.
  • 공손연 2012/08/12 14:45 #

    정통성 운운하는게 웃기는게 눈앞에 보이는 바다를 그냥 방향대로 마음대로 부르고 산것을

    멀리 있는 나라나 이웃나라의 명칭으로 정통성이 있다고 말하는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우리 조상님들은 국제통용 모르고 그냥 자기땅 자기식대로 부르고 살았습니다.

    그렇지만 국제적인 문제는 우리나라라고 해서 마음대로 못하니 이웃나라와 상의를 해야겠지요?

    그게 지금까지 수없이 반복하고 님이 못알아들은 말입니다.
  • J H Lee 2012/08/12 14:49 #

    그러니까 우리끼리는 동해라고 불러도 아무도 터치 안한다니까 그러네요.

    문제는 국제적인 공식 표기이고, 이것을 지정하는데에는 주변 나라나 국제적인 인지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제 표기 문제에 우리는 그렇게 불렀으니까 이게 맞는거다 하는게 옳다고 보세요?
  • 공손연 2012/08/12 14:51 #

    몇번이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말하라고 했습니까?

    일본해가 인지도가 있건 말건간에 일본입장일뿐이고 우리나라도 그런면에서는

    쫄려도 자기 나와바리인것은 틀림없으니까 일본논리로 끝내는게 아니라 서로

    충돌하면 절충해야 한다니까요? 동해라고 한적 없는 이사람은 왜 같은소리 반복하는지?

    그것에 대한 답도 했는데 그것에 대한 대답은 안오고 자꾸 내가 동해라고 하자고 한데...
  • fthero 2012/08/12 13:23 # 삭제

    묘하네요.. 비슷한 생각을 한 적이 있지만, 그래서 저는 동해라기보다는 한국해라고 하는 쪽이 더 낫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한국해라고 부르고 일본에서는 일본해라고 부르며, 국제 표기로는 한국/일본해라고 불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요,

    동해라고 부르는 것이 저로선 이해하기 힘든 일이었다는 부분만은 글쓴 분과 비슷한 생각이었지만, 왜 그렇다고 일본해를 정식표기로 인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군요.
  • J H Lee 2012/08/12 13:24 #

    한국해든 일본해든 동해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혹은 청해처럼 중립적인 표기도 있을테고..


    물론 독도는 별개의 문제.
  • 야마카시 2012/08/12 13:25 #

    개인적으로는 지도상의 표기는 동해도 일본해도 아닌 다른 표현을 쓰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 ㅋㅋ 2012/08/12 14:05 # 삭제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역사적으로 따지기를 해봐도 일본해가 동해보다 등장이 빠르고 빈도가 높습니다. 사실 동해보단 일본해 일본해보단 한국해 한국해보단 중국해가 이름으로 타당한데 중국해는 뭐 안된다처도 굳이 일본해가 그렇게 싫다면 한국해를 밀어야 유리한데 참...ㅋㅋ
  • dd 2012/08/12 14:10 # 삭제

    좀 웃긴게,이젠 동해가 안되니까 한국해로 주장하던데 한국해도 일본해만큼이나 이기적인 바다이름 아닌가요?
    제가 외국인이라면 왜 한국해가 돼야 되는지 전혀 납득을 못할것 같습니다.
  • julep 2012/08/12 14:13 #

    음 듣고 보니 그렇네요. 일본해로 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독도만은 우리땅으로 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아요.
  • 잠꾸러기 2012/08/12 14:42 #

    어떤 논리를 넣더라도 현실적으로 독도가 걸려있어서 쉽게 해결될수가 없습니다.
  • khot 2012/08/12 14:46 # 삭제

    동해라는 명칭은 《삼국사기》에서 기원전 37년에 해당하는 고구려 동명왕에 대한 기술에서 처음 보이며, 광개토대왕릉비에도 동해라는 명칭이 새겨져 있다. 이는 8세기부터 사용된 일본이라는 국호보다 700년이난 앞선 것이다. 조선시대인 16세기 이후에 제작된 고지도에서도 동해라는 명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동해를 조선해(朝鮮海) 또는 창해(蒼海)라고도 하였다.

    일본에서도 19세기까지는 일본서해와 타라해 그리고 조선해 등 다양한 명칭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일본해라는 명칭은 마테오리치가 1602년에 제작한 세계지도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므로 동해보다 1600여 년이나 뒤진 것이다. 그러나 19세기 말부터 일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일제강점기인 1929년 국제수로기구에서 발간한 《해양의 경계》 초판에는 일본해라는 이름만으로 표기되었다. 이후 국제적으로 일본해라는 명칭이 널리 쓰이고 있는 실정이며, 한국 정부는 동해 명칭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출처 두산백과
  • nhrday 2012/08/12 14:59 #

    --------------- 파닥파닥 ---------------
  • 제3의사나이 2012/08/12 15:08 #

    100% 공감
  • shift 2012/08/12 15:13 #

    근데 웃긴게 독도는 모르겠지만 동해는 조선시대엔 통용되지 않은거같은데

    경상좌우수사 전라 좌우수사 충청수사 등

    서해수사 남해 좌우수사 동해수사 나 서해함대 남해함대 북해함대 아님 중국처럼 북양 남양 그리고 지명딴 광둥 복건 수사 이렇게 나누면 어떻게든 말이라도 되는데 쓰이지가 않잖아... 방향과 바다를 뜻하는 단어가
  • ㅁㄴㅇ 2012/08/12 15:15 # 삭제

    감정적인 사람 참 많네
    '동해'라는 말을 한국에서도 쓰지 말라고 했나? 한국 안에서야 얼마든지 써도 좋다. 하지만 세계 차원에서 뭘로 불러야 할지는 또 다른 문제 아니냐 그 바다 근처에서 이름을 따올 만 한 유명한 나라가 어디인가 보니 일본이라서 '일본해' 하는데 그게 문제냐? 바다에 특정 나라 이름이 붙는다고 그 나라 소유가 되는 것도 아니다 징징ㄴㄴ
  • 역사관심 2012/08/12 21:53 #

    한국해는 왜 안되나요? 그럼.
    물론 소유가 되는건 아니지만, 이미지는 엄청난거죠.
  • 갸루상임니다 2012/08/12 15:25 # 삭제

    제가 외국인이라면 독도가 왜 한국땅인지 이해하지 못할것 같스무니다
  • 零丁洋 2012/08/12 15:37 #

    지리적 명칭은 그 주변에 살고 있는 사람이 통상적으로 부르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옳죠. 문제는 명칭들이 정해질 당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죠. 주장대로 일본근처 바다라면 한국근처 바다도 성립하죠. 명칭은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일본은 명칭으로 한국이란 존재를 세계에서 지우려했죠. 우리가 애쓰는 이유는 다시 우리 존재를 들어내 우리가 이 지역에서의 삶의 주체라는 당위을 이끌어내려는 처절한 노력이죠.
  • 제3의사나이 2012/08/12 16:36 #

    그럼 왜 서해에 대해서는 노력을 안하나요?
  • 零丁洋 2012/08/12 20:46 #

    서해는 옛날부터 황해라 했죠. 중국에서는 동해지만 동해라는 않쓰죠.
  • 파리특파원 2012/08/12 15:39 #

    그렇게 따지면 대마도는 우리나라땅인데 이건어떻게 생각해요?
  • 함월 2012/08/12 16:19 #

    맞습니다. 한국해로 표현된 고지도를 근거로 동해가 맞다고 주장하는 우리나라의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일본해보다도 역사적 근거가 없는(동해가 당연히 동쪽 바다인 우리 말고, 다른 나라에서 그렇게 부른 근거) 동해를 '유라시아 대륙 대충 동쪽에 있으니까'라는 이상한 이유로 밀고 있지요.
    그렇다고 역사적 근거가 있는 한국해로 밀려니, 애초에 멀쩡하게 통용되는 일본해라는 명칭을 거부하는 이유가 "특정 국가의 이름은 좋지 않다"라는 것이니 자체 모순.
    이미 완전히 정착된 일본해라는 명칭을 엎으려면 최소한 제대로 된 논리는 있어야 될까 말까한데 이러니 글렀다고 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안 먹힌다는 걸 알면서도 계속 동해 명칭을 고수하고 있는 나름의 이유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누에나방 2012/08/12 19:03 # 삭제

    '극동해' 표기가 해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손연 2012/08/12 19:46 # 삭제

    일본도 일본해안하고 동해한다고 손해보는거 없는것은 마찬가지입니다.그런데 왜 죽어도 기를 쓰고 일본해하려고 들까요?

    자신들의 전통적인 연고의식을 인정받고자 하는 국가로서의 영역본능인데 한국은 그걸 나이브하게 일본해한다고 일본바다되는거

    아니니까 일본해라고 해야한다니 사람들이 뭐가뭔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동해가 국제통용상 적절하지 못하니까 그대로는 못쓰더라도 같은동네사는 일본과 한국이 서로 같은 지명에 대한 연고권은 똑같이

    있는데 한쪽 입장대로 하자는것을 용납못하는게 그리 이상합니까?

    일본은 자신들만의 연고의식으로 모든것을 결정할 자격따윈 없습니다. 한국과 타협하고 동등한 연고의식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결국 동해,일본해의 명칭은 "한일해"나 "극동해"가 적절할것으로 생각됩니다.
  • 금린어 2012/08/12 20:25 #

    지명 정하는데 지역적 명시성을 이유로 드는건 아무 근거 없는 소리입니다. 이제와서 북해 영국해로 바꾸자는것과 비슷한거고요. 에게해는 그리스해로 바꾸고 흑해는 터키해로 바꾸고 페르시아 만은 적통을 따라 이란만으로 바꾸게 되면 분명 세계지리시험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을 위해서는 도움이 되겠지요. 하지만 지명을 그런 식으로 정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전혀 없고, 관습이나 지역적 연고권을 가진 국가들에 의해 정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18세기 전후로 유럽에서 '극동' 이라 하면 현대의 동북아시아를 말했는데, 이는 관습적으로 불러 온 결과이고 실제로 유라시아 대륙의 '극동'은 현재 러시아의 동부 지역이라고 태클거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요.

    동해라는 지명이 무조건 옳다는게 아니라, 해당 논리는 찬성도 반대에도 무리라는 말입니다.
  • 좀.... 2012/08/13 00:12 # 삭제

    동해는 윗분들이 잘 설명해 주셨으니까... 전 예를 들께요..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나 자신만이 아닌 우리라는 표현을 자주 씁니다.

    내나라, 내집이라는 표현보다는, 우리나라, 우리집이라는 표현을 쓰죠.

    그것은 곧 우리=공동체라는 의식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동해라는 뜻은 윗분들이 말씀하셨듯 지리적으로 보았을때 극동지방이기도 하지만, 우리쪽 영해에 가깝기도 하기에 동해라는 표현을 써야 하는 것이고 쓰고 있는겁니다.

    하지만 일본해라고 하는 것은, 일본. 즉 일본의 영해라는 표현이 되버리는 것이기 떄문에 일본해가 아닌 동해라고 표기하고 써야하는게 맞다 봅니다.
  • Esperos 2012/08/13 01:47 #

    일본 입장에서 서쪽 바다를 동해라고 하면 일본인들이 받아들이질 못하겠죠. 제일 좋은 안은 중립적인 제3 명칭이지만, 동해와 일본해 중 하나만 택일해야 한다면 차라리 일본해가 더 국제적이라고 보아야 하겠지요. 하다 못해 정부가 '한국해'를 주장했다면 누군가 말했던 대로 '한일해' 같은 타협안이라도 나올 수 있지.... 애당초 카드를 잘못 뽑았어요.
  • 에라 이 인간아 2012/08/13 11:32 # 삭제

    나 참... 당신이 제 잘난 줄 알고 지껄였으니 나도 나 잘난줄 알고 지껄여 봅시다.

    당신이 하나 간과하는게 하나있는데 그게 바로 명분입니다.

    명분이란 이 추상적 가치는 얼핏보면 있어도 없어도 그만인 듯 하지만, 오히려 현대사회에서 그 가치가 점점 증폭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더군다나 국가간에는 더더욱 중요하죠.

    당신이 자꾸 지도 어쩌구 운운하는데 그럼 그 지도 한번 잘 살펴보시죠
    독도 위치가 어디쯤에 있나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세요.

    우리나라 땅이니깐 당연히 우리나라 옆에 붙어있는 것 같죠?? 그런데 그 위치가 참 애매모호합니다.

    북쪽으로 갈수록 우리나라에 가깝고 울릉도가 있긴 하지만 남쪽으로 갈수록 일본에 가까워지다 못해 거의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때 이 명분이란게 필요합니다.

    동해속에 있는 독도랑 일본해 속에 있는 독도랑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동해속에 있는 독도는 우리가 확실히 영유권을 주장할 수 있지만 일본해속에 있는 독도는요?? 우리입장에서야 당연히 우리땅이고 이것이 엄연한 사실이지만
    국제사회에서 바라볼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과 일본과의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 열도)를 둘러싼 영토분쟁을 우리가 관심있게 바라봅니까??
    그나마 우리는 일본하고 독도문제가 있으니 알고 있기라도 하죠. 다른 나라들은?? 관심도 없습니다.

    독도도 국제사회에서는 관심 밖입니다. 그냥 두 나라서 치고박고 싸우는 거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만약 이 문제가 커져서 국제사법재판소에 넘어갔다고 칩시다. 국제사회가 과연 관심있게 바라볼까요??
    아니죠.그냥 국제법에 맡길겁니다.

    우리나라는 막 광복을 맞하자마자 전쟁을 겪었던 참 불우한 나라였고 그 때 당시만 해도 국제사회에서는 우리나라를 힘없고 없는나라 취급했죠.
    그 때부터 지금까지 발전을 거듭하여 물밑 작업 해 놓은 일본과는 다릅니다.

    국제법 뿐만이 아니라 모든 정황이 일본에게 유리하게 맞추어져 있고 우리가 불리하게 되어있죠.
    국제재판소에 독도 문제가 넘어가면 이겨봐야 본전이고 지면 쪽박중에 상 쪽박을 차게 됩니다.

    다만, 일본이 제소를 하더라도 우리 정부가 응하지 않으면 재판에 넘어가질 않지만 이를 알기 때문에 일본이 계속 도발을 하는 겁니다.
    가끔 자기네 정치적으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계속 문제를 크게 만들어서 우리가 감정적으로 폭발하여 한판 붙기를 원하는 거죠.

    단순히 민족주의적, 감정적으로 동해 표기를 주장하는 거 같습니까??
    동해표기는 독도를 지키기 위한 명분입니다.

    쓸데없이 돈 쓰는 것 같습니까?? 그럼 쓸데없이 막대한 적자를 감수하면서 이지스함 구축은 왜 할까요?? 그것도 3척이나??
    북한때문에?? 아니죠 육군 증강은 몰라도 공,해군 증강은 북한의 위협도 있지만 다른나라 (중국 러시아 일본), 특히 일본 견제용입니다.

    예전에 일본에서 일반인이 뗏목을 타고 자기네 땅인 다케시마를 가겠다고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일반인이라서 큰 의미가 있죠. 만약에 이 사람이 진짜 왔을 때 우리 군은??(그 땐 경찰이었겠죠) 무력으로 돌려보냈겠죠.

    일본입장에선 자기네 영토에 간다는 일반인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군을 파견할 수도 있습니다.
    군사적 대립으로까지 번지고 우리가 막을 해군력이 없다면 국제재판소에 넘어갈 수도 있는 사건이죠. 이래서 해군력이 필요한 겁니다.

    우리야 독도는 우리땅 하니깐 우리땅이죠. 국제사회에서는 그런거 통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사력이 필요한것이고 만일을 대비해서 명분이란 것도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명분중의 하나가 바로 '동해'입니다.

    세계인 편하자고 그런 것을 포기한다?? 웃기는 소리!!
  • 이덕하 2012/08/13 12:14 #

    “동해”라는 표기가 “독도는 한국땅”이라는 주장에 명분을 제공한다고 봅니까? 인도는 인도양에 있는 섬을 다 자기 땅이라고 우겨도 되겠군요.

    독도는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이 사실상 지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전에 일본이 강제로 빼앗았다는 점도 명백합니다. 그 정도면 명분은 충분합니다.

    이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독도는 한국땅임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 울릉도 근처에 있습니다.
  • 에라 이 인간아 2012/08/13 15:17 # 삭제

    인도양은 태평양, 대서양과 함께 3대양 중 하나입니다. 명명되어진 역사적 배경과 지리적으로도 동해와 비교가 될 수 없는 예입니다.

    독도가 우리땅임은 엄연한 사실이죠.

    그러나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을 국제사회가 그렇지 않거나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외국에 나가서 외국인들과 이 문제를 토론해 보신적이 있습니까??

    한가지 일화를 들려드릴까요??

    저는 호주에서 2년동안 살면서 간혹 이 문제에 의논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간혹, 아주 잠깐 이 문제가 나왔었는데 거긴 일본인도 있었고 프랑스, 대만, 태국, 독일 등 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있었죠.
    워낙 민감한 사항이라 일부러 깊게 들어가지 않고 우리나라 학생들이나 일본 학생들이나 서로 이 문제를 피하려고 하긴 했지만

    그 짧은 시간동안 오간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당연히 독도가 우리땅이라 했고 일본 학생들은 절반이상이 토론을 회피하였고 나머지는 다케시마라 주장하였습니다.

    다른나라 학생들은?? 지도에 일본해라 적혔으니 다케시마가 맞는거 아닌가라는 반응과
    울릉도와 붙어 있으니 독도가 맞다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마도의 예를 들면서 단순히 거리 가지고만은 판단할 일이 아니라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거리상만으로 따지면 대마도도 우리땅에 가깝습니다.
    한일 양쪽의 학생들이 불편해 하길래 바로 다른 주제로 넘어가긴 했지만,
    한가지 분명한 건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을 국제사회에서는 인정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관심 밖입니다.
    오히려 각 나라별로 자기네 나라에 득이 되는 나라의 편을 들겠죠.

    요즘 우리나라가 위상이 높아졌다지만 외국 나가서 몇 년 살아보시죠. 우리나라 힘 쥐뿔도 없습니다.
    오히려 일본의 위력에 위축될 뿐이지요. 우리나라 위대해 졌다는 그 많던 뉴스에 배신감이 느껴지실 겁니다.

    한일 월드컵도 '당신네 축구장 지을 땅이 부족해서 일본하고 같이 개최한거 아니냐'냐는 소리를 외국인한테 직접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독도를 수십년간 우리나라가 지배했으니 명백히 우리땅이다?? 그것만으로 독도가 우리땅임을 확실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실효적 지배를 주장하는 일본의 말대로 국제사회는 우리가 남의 땅을 실효적으로 지배한다고 받아 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해방을 맞으면서 연합군 최고 사령부 지령에 분명 제주도 울릉도 독도를 반환해야 한다는 지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도발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일본도 우리와 비슷한 상황으로 중국하고 갈등을 겪으면서도 계속 도발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일본은 누구보다도 이러한 국제 정황을 잘 알고 있고 국제재판소에 끊임없이 제소하려 하는 것입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해볼만 한거죠. 안되어도 본전이고 잘되면 쌍대박!!

    도발 -> 국민감정 악화 -> 한일 국민 감정 대립 -> 민간 충돌 -> 군사 대립 -> 국제재판이라는

    시나리오는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일본의 시나리오입니다.

    어차피 우리땅인데 국제재판까지 끌고 갈 필요가 없는 사안입니다. 국제재판까지 가면 우리만 손해죠.

    이미 존재하는 역사적 자료가 있다고 국제재판에서 승소 할 것 같습니까?? 국제재판이 그렇게 정의의 편에서 우리나라 손을 들어줄까요??
    정의가 그렇게 구현되어 있다면 이미 이 지구에서 전쟁은 사라진지 오래겠지요.

    다른 나라는 관심도 없고 오히려 자국의 이익에 따라 편을 가를겁니다. 우리가 상대적으로 불리합니다.
    왜 뜻있는 사람들이 돈 써가면서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광장에 광고를 하는 걸까요??
    외국인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서지요. 만일에 하나 국제재판에 넘어가서 각 나라들이 자국의 이익에 따라 편가르려 할 때
    이건 잘못된 거다라는 그 나라의 여론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자국의 여론을 무시할 수는 없으니까요.

    동해표기는 여기에 힘을 실어주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아까 일화를 말씀드렸다시피 다른나라 사람들을 한사람이라도 이해시킬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인거죠
    윗분들 말씀대로 꼭 동해가 아니라 극동해, 한일해가 되어도 좋겠지요.

    하지만 당신이 말한대로 '일본해가 적절하다'는 주장은 어차피 우리땅이니깐 알바 아니다라는 안일하고도 안일한 태도입니다
  • 2012/08/14 02:48 # 삭제

    평소 이덕하님 글의 가설과 논리 전개에 공감하면서 읽고 있는데 이 글은 좀 순진한 글 같네요.
    저도 동해라는 명칭이 너무 일반적인 이름이며, 일본에서는 서쪽에 위치하기에 말이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황해 Yellow sea가 우리나라에서만 서해라고 하지 세계지도에서는 황해라고 하는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하지만 일본해라는 명칭 또한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극동아시아해 Sea of far east Asia? 따위라면 모를까..
    양자 모두 적절치 않다면 다른 대안을 모색해봐야죠. 이 경우 양자택일을 고집하는 건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제 정치가 관여되어 이 소모적인 논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제 바로 위에 댓글 단 분의 생각에 공감하는 편입니다. 일종의 Arms race라고 볼 수 있겠네요.
  • 제3의사나이 2012/08/15 11:06 #

    세계의 99%가 한국의 주장때문에 지도를 바꿔야 한다는게 말이 되나요?

    '동해'라고 하는 나라는 한국과 북한밖에 없습니다.
    두 사람을 위해 200 여 명이 지도를 다시 인쇄하고, 고쳐야 하나요?
  • 지나가다 2012/09/27 15:36 # 삭제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한 열등감이 비정상적으로 크죠. 일본이 대한해협 명칭 가지도 테클질 하는건 본적이 없네요
  • 우연히 2012/10/30 16:15 # 삭제

    우연히 글을보게되었는대 ... 이덕하 이분은 관심끌려고 이런글 올리는것 같네요...
    님말의 반대로 한번생각해보세요.. 왜 일본은 자꾸 일본해라고 부를려고 하는걸까요..
    그것부터 생각해보고 이런글 적어서 광고하세요.
  • ㅇㅇ 2012/11/07 23:02 # 삭제

    세상은 이성과 논리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 법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6
207
51286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