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 심리학 첫걸음마 --- 008. 자유가 있어야 도덕적으로 비난할 수 있나? 글쓰기(진화심리)[2011~2012]

진화 심리학 덕분에 강간범이 다음과 같이 변명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이들이 있다.

 

강간을 한 것은 내 탓이 아닙니다. 강간이라는 적응을 만들어낸 자연 선택 탓입니다. 즉 나를 강간으로 이끈 유전자 탓입니다. 왜 나를 처벌합니까? 자연선택 과정을 처벌하든지 자연 선택의 결과인 유전자를 처벌하십시오.

 

하지만 이런 식의 변명이 통한다면 뉴턴이나 아인슈타인의 물리학을 언급하면서 비슷하게 변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세상에는 우연이 없으며 모든 것은 물리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는 말이죠. 내가 강간을 한 것도 이 빌어먹을 물리 법칙 때문입니다. 하찮은 내가 어떻게 물리 법칙을 어기겠습니까? 나를 처벌하지 말고 물리 법칙을 처벌하십시오.

 

좀 더 유식한 강간범은 양자역학 시대의 물리학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변명할 것이다.

 

강간을 한 것은 내 탓이 아닙니다. 양자 역학이 우리에게 알려주었듯이 아인슈타인은 틀렸습니다. 물리적 세상에도 우연은 있습니다. 내가 강간을 한 것은 부분적으로는 물리 법칙에 따른 필연이었고, 부분적으로는 양자 역학적 우연 때문입니다. 만약 그것이 필연이었다면 그것은 내가 전혀 거스를 수 없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나를 처벌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그것이 우연 때문이었다 하더라도 나를 처벌해서는 안 됩니다. 내가 왜 양자역학적 우연까지 책임져야 합니까? 그런 우연도 나의 통제를 벗어난 현상입니다.

 

강간범이 독실한 신자라면 다음과 같이 변명할지도 모르겠다.

 

모든 것은 신의 뜻입니다. 신은 전지 전능합니다. 신의 뜻이 아니라면 세상의 어떤 일도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심지어 먼지 하나도 움직일 수 없습니다. 내가 강간한 것도 신의 뜻입니다. 처벌하려면 신을 처벌하십시오.

 

강간범이 마르크스주의를 공부했다면 이런 이야기를 할지도 모르겠다.

 

강간을 한 것은 내 탓이 아닙니다. 자본주의 체제가 날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처벌하려면 자본주의 체제를 처벌하십시오.

 

강간범이 가부장제 이론을 공부했다면 이런 변명을 생각해낼 수 있을 것이다.

 

강간을 한 것은 내 탓이 아닙니다. 가부장제가 날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처벌하려면 가부장제를 처벌하십시오.

 

 

 

보통 자유와 책임을 연결시킨다. 즉 자유가 없을 때에는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이 때 자유 개념이 어떻게 쓰이는지 잘 살펴야 한다.

 

어떤 어린이가 물에 빠져서 익사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하자. 근처에 어떤 어른이 있었으며 옆에 긴 밧줄도 있어서 어린이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하자. 그런데 그 어른은 나무에 꽁꽁 묶여 있어서 꼼짝도 할 수 없었다. 결국 그 어른은 어린이를 구하지 못했고 어린이는 익사했다. 이 때 어른에게 책임이 있을까? 어른을 도덕적으로 비난할 수 있을까? 없다. 왜냐하면 꽁꽁 묶인 상태이기 때문이다. 즉 신체를 움직일 자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어떤 남자가 총을 들고 은행을 털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알고 보니그 남자의 몸에는 폭탄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폭탄을 설치한 사람이 은행을 털지 않으면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것이었다. 이 남자에게는 책임이 있을까? 이 남자는 무죄 판결까지는 아니더라도 감형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이 어린이를 구하지 않은 것은 자유 의지에 따라 어린이를 구하지 않겠다고 선택했기 때문이 아니다. 신체가 속박당해서 구하고 싶어도 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남자는 은행을 털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가 심각한 위험에 처했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그 남자에게는 자유가 없었다.

 

물리적 속박이나 목숨에 대한 위협 등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전혀 또는 거의 없을 때 우리는 자유가 없다고 말한다. 이것을 일상적 의미의 자유라고 부르자. 그리고 그럴 경우에는 나쁜 짓을 했다 하더라도 비난을 하지 않거나 조금만 비난한다. 자유가 없었기 때문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연 법칙(또는 신의 의지)을 초월해서 선택하거나 행동할 자유를 우주론적 자유 또는초월적 자유라고 부르자.

 

일상적 의미의 자유가 없을 때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명제를 확장하여 우주론적 자유가 없을 때에도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이 있기 때문에 만약 정신병질(psychopathy)이 유전자 때문이라면 정신병질자의 악행을 비난할 수 없다 또는 만약 강간 기제가 자연 선택에 의해 진화한 것이라면 강간을 비난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는 것이다.

 

정신병질자의 악행이나 강간범의 행동을 비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길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주론적 자유가 없을 때에도 책임을 물을 수 없다라는 명제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정신병질은 유전자와 상관이 없다거나 강간 기제가 자연 선택에 의해 진화했을 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대단한 과대망상이다. 정신병질자나 강간범을 처벌하고 싶어하는 자신의 소망이 유전자나 자연 선택에 영향을 끼칠수 있을 것이라고 믿다니.

 

나는 일상적 의미의 자유가 없을 때 책임을 물을 수 없지만 우주론적 자유는 책임과 무관하다라는 명제를 받아들임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한다. 나는 인간에게는 우주론적 자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면에서 자유 의지는 환상일 뿐이다. 나는정신병질자나 강간범이 유전자 때문에 악행을 했든, 자연 선택의 직접적 산물인 적응의 작동 결과로 악행을 했든, 자본주의에서 자랐기 때문에 악행을 했든, 가부장제의 마초 문화 때문에 악행을 했든, 신의 뜻에 따라 악행을 했든, 물리 법칙에 따라 악행을 했든 그 악행을 비난할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우주론적 자유와 책임은 별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덕하

2011-08-20


덧글

  • 퍼렁머리 2012/10/19 16:46 #

    어떻게 보면 그 우주론적 자유 부분은 '알 수 없다' 가 결론이라서 그럴지도...
    자유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지요.
  • Dancer 2012/10/22 15:15 #

    음? 반전이 있을 줄 알았는데..



    예를 들어 악성바이러스가 있다고 해봅시다.
    우리는 그 악성 바이러스의 DNA만을 탓하고, 바이러스 그 자체는 보호하나요?


  • Dancer 2012/10/22 15:22 #

    내가 강간을 한 것도 이 빌어먹을 물리 법칙 때문입니다 <--- 괜찮아. 당신이 거세당하는 것도 물리법칙 때문이니까.

    내가 왜 양자역학적 우연까지 책임져야 합니까?
    <---- 당신은 그 우연에 책임질 필요없습니다. 우리가 당신을 거세하는 우연에 대해 책임지지 않듯이

    당신이 강간을 한것은 신의 뜻이라는 것을 우리는 안다. 우리는 계시를 받았지....
    그리고 그 계시에 따라 당신을 거세한다. 모든 것은 신의 뜻.




    어차피 억지 논리이니... 억지논리를 펴는자에게는 그가 편 논리를 돌려주는 것 정도가 답이 될듯.




    사실 그것이 왜 억지인지를 일일이 설명하는 방법이 없지는 않겠지만...


통계 위젯 (화이트)

243
434
49980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122